반응형
병원에서 진료를 받거나 퇴원 후, 실비(실손) 보험금을 청구하려면 본인이 관련 서류를 병의원에서 발급을 받아 보험 청구서를 작성하여 보험회사에 Fax로 보내거나 스캔하여 이메일로 보내는 것이 과거의 방법이었다. 필자도 보험 설계사를 통해 신청하는 것이 번거로워 직접 보험 청구서 및 관련 서류들을 스캔해 이메일로 보내다가 보험 청구 앱을 이용하니 너무 절차가 간편하고 보험처리도 당일이나 익일에 완료해 주어 고객 감동 그 자체였다. 여기서는 실지(실손) 보험 청구 앱의 종류, 실비(실손) 보험 청구의 유형별 필요 서류, 앱으로 실비(실손) 보험 청구를 하는 절차를 설명하겠다.
1. 실비 실손 보험 청구 앱의 종류
- 첫째, 보험사별로 제공되는 앱은 보험사별로 별도의 앱을 깔아야 하는 번거로움과 인증 절차도 번거롭고 까다로워 사용하기가 불편하다.
- 둘째, 모든 보험사를 공통적으로 지원하는 앱을 설치해 보험 청구를 하면 간편하고 신속하게 1분~2분 이면 보험 청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2. 실비 실손 보험 청구의 유형별 필요 서류
1) 10만 원 이하의 통원 치료 시 실비 실손 보험 청구:
- 진료비 영수증(카드 영수증이 아님), 약제비 영수증(약봉투에 영수증 내용이 기재되어 약봉투로 대체 가능)을 제출한다.
2) 10만 원 이상의 통원 치료 시 실비 실손 보험 청구:
- 진료비 영수증(카드 영수증이 아님), 진료비 세부내역서, 약제비 영수증을 제출한다.
- 보험사에서 질병코드가 필요해 진단서를 추가 요청할 수 있으나 진단서 발급 비용이 10,000원~30,000원이 소요되어 진단서의 대용으로 “환자보관용 처방전”(무료)을 발급해 질병코드가 나와 있지 않으면 병원 원무과에 수기로 질병코드의 기재를 요청해 병원 도장을 받아 제출한다.
3) 입원, 수술 시 실비 실손 보험 청구:
- 진료비 영수증(카드 영수증이 아님), 진료비 세부내역서, 약제비 영수증, 입퇴원 확인서(입원날짜, 퇴원날짜 확인), 수술확인서 등을 제출한다.
- 입퇴원 확인서와 수술확인서는 5000원 정도이며, 진단서는 청구 금액이 100만 원 이상일 때 제출한다.
3. 실비 실손 보험 청구 절차
1) 카카오 톡을 이용하는 방법
- 카카오톡 앱을 연다.
- 우측 하단의 더 보기(3개의 점)을 누른다.
- 왼쪽 상단에 카카오 페이를 누른다.
- 아래쪽 우측에 우산 모양으로 된 보험청구 아이콘을 누른다.
- 페이지를 아래로 스크롤링해서 병원비 청구 버튼을 누른다.
- 병원에서 이미 발급된 서류가 있으면 “준비된 서류가 있으면 사진 찍어 청구”를 선택한다. 다른 선택으로 “준비된 서류가 없으면 병원 찾아 청구”를 선택한다.
- 보험사에 직접 청구할 때처럼 개인정보 동의를 한다.
- 실비 실손보험 청구 대상은 본인이나 자녀(14세 미만)를 선택한다.
- 보험사를 선택한다. (보험사 사정으로 삼성화재는 청구할 수 없음)
- 실비 실손보험 청구 유형을 “질병, 상해, 사고” 중에서 선택하고, 청구사유로 질병 명칭이나 상해나 사고 이유를 간단히 기재한다.
- 실비 실손 보험 청구서류를 카메라로 촬영하여 등록한다. 14세 미만일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나 주민등록등본을 추가로 첨부한다.
- 실비 실손 보험 보험금을 받을 계좌를 선택한다.
- 서명합니다.
- 실비 실손 보험 청구 내용을 확인합니다.
- 실비 실손 보험 청구서를 제출한다.
- 실비 실손 보험 병원비 청구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 보상과에서 추가서류를 요청 시 병원서류 발급도 가능하다. 해당 화면은 병원비 청구의 초기 화면(5번째 그림)에서 우측 상단의 “병원서류 발급"을 클릭한다.
2) 기타의 실비 실손보험 청구 앱들
- 청구의 신, 메디패스, 메디메디, 굿리치, 바로바로 등이 있으며, 각 실비 실손 보험 청구 앱들의 화면 구성은 다르지만, 그 청구 절차들은 대동소이하다.
- 기타 보험 청구 앱들의 청구 절차를 알기 위해 유튜브에 검색을 해 보면 청구 절차를 설명해 주는 동영상을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 ‘청구의 신’의 경우에 다양한 보험회사의 상품을 판매하는 보험설계사들이 ‘청구의 신’의 대리접수 기능을 활용해 고객들의 실손보험 청구를 매우 빠르고 편리하게 대리접수할 수 있어, 대고객 만족도 향상은 물론 대리접수 처리시간을 단축해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이고 있다. 청구의 신’은 손해보험사 17개, 생명보험사 24개와 제휴를 맺고 편리한 대리접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4. 마치며
- 위와 같이 실비/실손 보험 청구 앱의 종류, 실비/실손 보험 청구의 유형별 필요 서류, 앱으로 실비/실손 보험 청구를 하는 절차를 알아보았다.
- 대부분의 실비/실손 보험 청구 앱 내에서 과거 자신의 보험금 청구 이력을 손쉽게 조회하고, 입력 정보 자동 불러오기 등을 통해 관리할 수 있도록 편의성도 제공하고 있어 실비보험 청구 앱은 쉽고 간편하여 누구든지 심지어 고령층까지도 한번 사용해 보면 크게 유용한 앱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 유용한 싸이트 BEST 4를 추천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https://tour-heath-guide.tistory.com/55
2. https://tour-heath-guide.tistory.com/49
3. https://tour-heath-guide.tistory.com/3
4. https://tour-heath-guide.tistory.com/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