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로 1주일 이상 고생하신 분들, 관장을 해도 잘 안 듣는 분들에게 희소식이 있습니다. 부작용도 없고 중독성도 없이 직빵으로 변비를 해결하기 위한 꿀팁으로 소금물로 장청소하는 방법과 필자가 경험한 몇 개월간의 간단한 장 마사지 운동으로 장을 건강하게 하고 쾌변을 유지하게 하게 되는 비법을 설명합니다.
I. 변비(배변 장애)의 원인과 유형
1. 변비의 정의
변비 유병률은 16.5%로 많은 사람들이 변비로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변비의 정의는 배변 횟수가 주 3회 미만이거나, 매일 변을 보더라도 변이 딱딱하고 덩어리 져 있거나, 배변후에도 변이 남아 있는 잔변감이 있거나, 대변을 볼 때 항문이 막힌 것 같은 느낌(항문 폐쇄감)이 들 때 변비라고 말합니다.
2. 변비의 원인
변비의 원인은 다양해서 원인을 찾기가 어렵다고 하는데, 변비는 배변 활동이 드물거나 통과하기 어려울 때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식습관
낮은 섬유질 섭취, 탈수, 가공식품의 높은 섭취, 다이어트, 식사량 부족, 불규칙한 식사나 물을 잘 안 드는 경우에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생활 습관 요인
신체 활동 부족 및 배변 신호를 참거나 무시하면 변비가 발생합니다. 가능한 매일 정해진 시간(식후)에 한번 배변을 보는 것이 좋으나 일주일에 최소 3회 미만의 배변을 보면 변비라 할 수 있습니다.
3) 의학적 상태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병,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에 기인한 변비입니다. 변비를 일으키는 가장 나쁜 병은 대장암으로 45세 이상인 분이 변비가 지속된다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꼭 받아 보아야 합니다. 또한 이유없이 체중이 빠지거나 혈변이 있으면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해야 하며, 보통 45세 이상이면 5년마다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4) 약물의 부작용
혈압약, 진경제, 진통제, 항파킨슨약, 감기약, 비염약, 알레르기약, 제산제, 항우울제는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니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3. 변비의 유형(종류)
1) 급성 변비
종종 식이 요법, 여행, 입원 또는 일상 생활의 변화로 인해 갑자기 발병합니다. 일반적으로 단기적입니다. 여행이나 입원은 스트레스성 변비로 볼 수 있습니다.
2) 만성 변비
종종 근본적인 건강 문제나 생활 방식 요인으로 인해 몇 주 이상 지속됩니다.
3) 노인성 변비
혼자 식사하는 어르신들이 간단히 때우기식 식사로 인한 식사량 부족이 변비의 원인이 됩니다.
4) 기능성 변비
기본적인 검사에서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특별한 원인이 없는 기능성 변비가 되며 음식과 약물이 주된 치료가 됩니다. ;
II 변비에 대한 해결책
1. 변비 응급 해결책
식사량도 적지 않고 복용중인 약에도 문제가 없다면 내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급성 변비로 급하게 변비를 해결하려면 500 ml 텀블러에 40도의 따뜻한 물을 넣고 5g(티스푼 2개)의 소금(용융소금)을 타서 1시간 동안 개인의 위장의 상태에 따라 수차례에 걸쳐 1.5ml~3ml까지 마시면 장에 신호가 오면서 설사가 나오게 되어 숙변이나 변비가 해결됩니다.
급한 설사가 나오므로 가능한 집에서 소금물을 마셔야 좋습니다. 커피 관장은 유해균은 물론, 유익균까지 제거하여 장환경을 안 좋게 하므로 이를 피하고, 소금물로 안전하고 쉽게 장청소(변비 해결)하는 상세한 방법은 몸마음TV (https://youtu.be/-ubX7MZsfCE?si=hxvWrIP_jVwHLhjZ)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변비 중장기 해결책
1) 간단한 장 마사지 운동 요법
필자는 식사 시간이 바뀌거나 불규칙하면 가끔씩 변비가 있었고, 변의 상태나 색깔도 좋지가 않았었습니다. 아파트 내 헬스장에 설치된 하체 마사지 기계(허리 벨트 마사지기, 진동 털털이, 마사지 덜덜이, 근육푸는 기계, 뱃살 진동기)를 이용해 2-3개월간 장 마사지 운동을 매일 5분 정도만 했는 데 대장이 활성화되어 매일 조식 후 쾌변을 하게 되니 하루를 활기차고 즐겁게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더구나 변의 색깔(황갈색)도 어린이들의 변색깔로 변했고, 크기가 커져 한번은 변기가 몇 분간 막히는 사태(?)까지 발생했습니다. 거침없이 쾌변을 하다 보니 용변 후, 휴지에 묻는 변의 양도 아주 적어 거의 신생아(?) 수준이 되어 과거에는 휴지를 여러 번 써도 깨끗하게 닦이지 않았는 데 이제는 1-2번이면 뒷 처리가 충분합니다.
2) 식단 조정
- 섬유질 섭취량 늘리기:
O 과일, 야채, 통곡물, 콩과 식물을 더 많이 섭취하세요. 섬유질은 대변의 양을 늘리고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합니다. 변비에 좋다는 알로에나 보리차는 장을 자극하는 성질이 있어 장기간 섭취하면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말린 자두(푸룬)를 복용하면 가스가 많이 차기 때문에 복통이나 복부 불편감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O 변비 해결을 위한 1일 섬유소량은 하루 25g이며,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 잡곡(보리, 콩, 수수), 채소이며 과일은 많이 먹으면 혈당을 올리고, 고지혈증, 지방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섬유소나 양배추, 양파, 마늘을 많이 섭취하면 가스를 많이 만들어 장이 부글거리거나 복부 팽만감을 가져와 좋지가 않습니다.
- 수분 섭취 유지: 물을 많이 마셔서 대변을 부드럽게 하세요. 특히 아침 공복 시에 물을 많이 마십니다.
- 식사 조절: 아침은 굶지 말고 식사를 합니다. 밤늦게 야식 음식을 먹으면 아침에 식욕이 떨어지므로 저녁을 일찍 먹고 밤에 공복이 되어야 아침에 식욕이 생깁니다. 적절하게 아침을 먹으면 변의가 생기게 됩니다.
3) 생활 방식의 변화
- 규칙적인 운동: 신체 활동은 장 기능을 자극합니다.
- 일과를 정하세요: 매일 같은 시간, 특히 식사 후에 배변을 하도록 노력하세요. 화장실에서는 55분 이상 기다려도 배변이 안되면 더 이상 기다리지 말아야 좋습니다.
4) 의학적 개입
- 일반의약품 완하제: 변비약의 종류는 변의 부피를 크게 하는 변비약, 딱딱한 변을 묽게 만드는 변비약, 장 운동을 촉진시키는 변비약과 장벽에 있는 신경을 자극하는 변비약이 있습니다. 변비약은 장기적으로 복용 시 약이 없으면 변을 못 보게 되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단기적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변비약을 가급적 먹지 않고 식이요법이나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 처방약: 만성 변비의 경우 루비프로스톤이나 리나클로타이드와 같은 약물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 바이오피드백 요법: 근육을 단련하여 장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5) 대체 구제책
- 프로바이오틱스: 유익한 박테리아는 장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허브 보충제: 알로에 베라, 아마씨, 센나는 소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6) 자세 보완
- 플라스틱 발판: 발판을 1000원 샵에서 구입해 사용하면 몸통과 다리의 각도가 35도 이상이 되므로 배변에 도움이 됩니다.
7) 변비 탈출 장 마사지
- 영국에서 제안한 방법으로 필자가 헬스센터에서 하체 마사지 기계(허리 벨트 마사지기, 진동 털털이, 마사지 덜덜이, 근육푸는 기계, 뱃살 진동기)를 이용해 성공한 사례와 관련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굿라이프/용인 세브란스병원 김남규 교수)
O 갈빗대 끝부터 아래 방향으로 쓸어내린다.
O 아랫배를 장 운동의 방향인 시계 방향(오른쪽)으로 원형으로 마사지해 준다.
O 손바닥 전체를 배를 쓸어내린다.
O 소장에서 대장 넘어가는 부위(아랫배 우측), S 결장에서 직장으로 넘어가는 부위(아랫배 좌측)를 마사지해 준다.
3. 만성적인 변비가 있을 때 해서는 안 되는 두 가지( 출처: 속편한TV)
1) 변비약의 장기복용과 커피 관장
약국에서 구입한 변비약을 장기 복용을 하는 것입니다. 변비약(자극성 화제)은 대장 근육과 신경을 자극해 대변을 보게 만드는 자극성 하제인 비사코딜(Bisacodyl)과 세나(Senna)는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만, ;이를 지속적으로 오래 사용하면 대장이 힘을 잃고 늘어져서 결국 변비가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절대로 장기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2) 손가락 관장과 커피 관장
변비해결뿐만 아니라다이어트 등 여러가지 이유로 관장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관장 만큼은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손가락 관장은 직장 부위에 상처와 궤양을 만들어서 출혈과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고, 특히 한때 유행 했던 커피 관장은 장염증과 장천공 이라는 합병증으로 생명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III 결론
여기에서는 부작용이 없이 직빵으로 변비를 해결하기 위한 소금물 장청소 방법과 필자가 경험한 하복부 마사지 운동으로 장을 건강하게 하고 쾌변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변비는 다양한 원인과 형태로 나타나는 흔한 문제로 변비의 원인을 밝혀야 하고 원인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건강한 식단을 채택하고, 활동적으로 생활하고, 필요한 경우 의학적 조언을 구하면 변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병이 없이 발생하는 기능성 변비라면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적당히 운동하는 생활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특정 음식이나 약국에서 판매하는 변비약으로 효과를 봤다고 해서 장기간 섭취하거나 복용하면 변비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유용한 싸이트 BEST 4를 추천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https://tour-heath-guide.tistory.com/40
2. https://tour-heath-guide.tistory.com/3
3. https://tour-heath-guide.tistory.com/50
4. https://tour-heath-guide.tistory.com/55